호다닥

Github for Desktop 사용법 본문

기타

Github for Desktop 사용법

3jun 2018. 6. 17. 15:50

Version Control

1. Repository : 소스코드를 저장하는 폴더

repository를 컴퓨터에 저장하면 깃은 파일을 체크하고 변경사항을 추적한다.

요약하면 repository는 폴더이고, 깃은 그걸 추적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2. Commit : 파일 변경 기록

예를 들면, 헤더를 만들었다고 하면 '헤더를 만들었음' 혹은 '푸터 생성' 같은 변경사항이 있을 때 이 변경사항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commit이다.

commit은 깃이 기록한 변경사항 기록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상황창과 같은 것이다. 

 

3. Branch : 처음 디폴트로 생성되는 것은 master이다. master branch에는 사용자의 모든 commit이 반영되어 있다. 마스터 브랜치는 마지막 작업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싶거나 뭔가 실험적인 코드를 해보고 싶지만 마스터 브랜치는 건드리고 싶지 않을 때,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하면 마스터 브랜치와 똑같은 소스코드를 가진 브랜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즉, 브랜치는 마스터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기능이나 실험을 하고 싶을 때 생성한다. 

브랜치에서 새로운 작업을 완료하면 마스터에 결합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다. 

 

repository는 코드를 저장하는 폴더이고 깃은 그걸 추적하고 있다. commit은 깃 파일(변경사항)의 보관함이어서 무엇 변경되었는지를 기록하고, branch는 마스터의 복사판인데 새로운 것을 테스트 해보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Git vs  Github

Git : 코드의 변경사항을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코드가 언제, 어떻게 , 누구에 의해 변경되었는지를 기록하는 것

Github : 이런 변경사항들을 클라우드에 올리는 웹사이트

 

깃을 활용해서 코딩하는 2가지 방법

1. 콘솔을 활용하는 방법

2. 깃허브 데스크탑을 이용하는 방법

 

 

Github for Desktop 사용법

 

step1. create new repository를 클릭해서 새로운 repository를 생성한다. 

 

( repository 이름은 소문자여야하고, 공백이 있어서는 안된다. 공백을 원하면 기호 - 혹은 _를 활용한다.)

 

 

step2. Local path는 파일의 저장경로를 알려준다. 보통 깃허브 폴더 하위로 생성되는데 본인이 원하는대로 변경하면 된다.  

그 다음,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를 클릭하고 create 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local path의 위치에 repository 이름으로 설정해준 파일이 생성된다.

 

step3. Publish Repository를 클릭하면 이제 repository를 push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깃허브 닷컴을 선택하면 된다. 

 

이름은 그대로 두고 description에서 repository에 대해 자유롭게 설명을 작성하면 된다. 

 

keep this code private를 선택해제한 다음 publish를 누르면 된다. private 서비스는 유료 과금 서비스이다. 

 

이제 깃허브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프로필 >> repositories를 클릭하면 우리가 push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step4. 생성된 repository에서 작업을 하고 나면 commit to mater를 클릭하여 master branch에 변경된 사항을 commit하고, fetch origin을 클릭하면 update가 가능하다. 

 

 

 

 

commit을 하고 push까지 했다면 다음과 같이 Github 웹페이지에서 이전에 commit한 내용을 history로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